CONTENTS
- 1. 도주치상죄의 구성 요건
- - 상해의 발생
- - 구호 조치 미이행
- - 사고 현장 이탈
- 2. 도주치상죄의 처벌 기준
- - 처벌 수위
- - 도주치상 인정 판례
- - 도주치상 미인정 판례
- 3. 도주치상죄 체크리스트
- - 처벌 대응이 필요하다면
1. 도주치상죄의 구성 요건

도주치상죄란 교통사고를 일으킨 후 구호 조치 등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고 현장을 벗어났을 때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도주치상죄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도주치상죄의 구성 요건
∙ 구호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것
∙ 사고 현장을 이탈하였을 것
상해의 발생
상해가 발생해야 도주치상이 성립됩니다.
이때 상해는 단순한 경미한 부상이 아닌, 치료가 필요한 부상을 의미합니다.
구호 조치 미이행
교통사고를 일으켜 상해를 입게 했음에도 구호 조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채 도주하였을 시, 도주치상이 성립하는데요.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그 차의 운전자나 동승자 등은 즉시 정차하여 다음의 구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54조 (사고발생 시의 조치)
2. 피해자에게 인적 사항(성명·전화번호·주소 등을 말함) 제공
만약 이러한 구호 조치 없이 사고 현장을 이탈하였다면, 도주치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 현장 이탈
사고 현장 이탈은 도주치상죄의 중요한 요건 중 하나입니다.
교통사고 발생 후 현장에 남아 피해자를 구호하거나 경찰에 신고하는 등의 의무를 다하지 않고 사고 현장을 떠난 경우에 도주치상이 성립합니다.
2. 도주치상죄의 처벌 기준

도주치상죄는 단순 교통사고와 달리 특정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의 적용으로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처벌 수위
피해자를 상해에 이르게 하고 도주한 경우 다음과 같은 처벌이 내려집니다.
도주차량 운전자의 가중 처벌 | 처벌 수위 |
상해를 이르게 한 후 도주한 경우 | 1년 이상의 유기징역 |
500만 원 이상 3,000만 원 이하의 벌금 |
도주치상으로 형사처벌을 받게 된다면, 이에 따라 운전면허도 취소될 수 있습니다.
도주치상 인정 판례
대법원 2011. 3. 10. 선고 2010도16027 판결
위 판례에서는 사고 운전자가 피해자를 구호하지 않고 사고 현장을 떠난 경우, 신원 제공 여부와 관계없이 도주치상이 성립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피해자에게 신원을 제공했으나, 구호 조치를 이행하기 전에 현장을 떠났다면 법적으로 도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도주치상 미인정 판례
대법원 2002. 1. 11. 선고 2001도2869 판결
위 판례에서는 피해자의 상해 정도가 경미하여 사고 후 구호 조치를 취할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피해자가 가벼운 상해를 입은 경우, 도주치상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3. 도주치상죄 체크리스트

도주치상죄의 성립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안들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주치상 체크리스트
▷ 구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사고 현장을 이탈한 경우
▷ 피해자와 합의하지 못한 경우
▷ 사고 후 피해자에게 신원 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도 구호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 상해가 경미한 수준이 아닌, 치료가 필요한 상해로 판단되는 경우
도주치상은 구호의무 이행, 상해의 정도, 사고 후 정황 등 여러 요소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건별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특히 음주 후 도주치상을 저질렀다면 더욱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도주치상으로 처벌 위기에 놓여 계신다면 🔗음주운전·교통사고변호사 추천을 통해 신속히 상담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처벌 대응이 필요하다면
법무법인 대륜에서는 초기 상담을 통해 사건 유형을 정확히 분석한 후, 해당 사건에 맞는 전문변호사를 배정합니다.
긴급한 상황에도 빠르고 정확한 조력을 제공하고, 사건 종결 후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후 분쟁을 예방합니다.
만약 도주치상 혐의를 받고 계신다면 언제든 🔗교통사고변호사 법률상담예약을 통해 사건을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